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모바일로 국세 확인하고 납부하기

국세청에서 국세 모바일 전자고지·납부 서비스를 시작한대요. 

내년 7월부터는 전자고지 이용자에게 세액공제 혜택을 준답니다.

 

모바일로 고지서 받는 방법

 

①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②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저는 지난번에 발급한 금융인증서를 홈택스에 등록한 다음 로그인 했어요.

역시 금융인증서 이용이 편리하네요. 

 

③ 신청/제출 메뉴에서 '전자고지(송달) 신청/해지'를 클릭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④ 전자송달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전자송달 신청하기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을 한번 더 거쳐서 완료가 됩니다. 

신청한 다음날 부터 확정된 국세는 우편발송이 되지 않아요. 

이제부터는 모바일로 고지서를 받게 되는 거예요. 

모바일 앱 '손택스'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손택스에는 아직 금융인증서 인증 기능이 업데이트가 안 되어 있네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한 다음 신청하면 됩니다.

 

손택스로 전자송달 신청하기

 

신기하게도, 한번 신청하면 핸드폰 번호가 변경되더라도 최신 번호로 고지서를 받을 수 있죠.

단, 2G폰이나 SKT알뜰폰, 같은 통신사에 동일 명의 휴대전화가 2대 이상일 경우에는 모바일 전자고지를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는 홈택스에 접속해서 전자고지를 확인하도록 문자 안내를 해준대요. 

 

모바일 전자고지부터 납부까지

국세청 자료

모바일 고지서가 편리한건 모바일지로 앱으로 연결해서 바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얼마 안 되는 돈이라도 깜빡해서 연체료가 생기면 더 아깝잖아요. 

실제로 고지서를 잃어버리는 일도 흔하고, 개인정보 노출 염려도 되니 모바일 고지서가 훨씬 낫네요.


onload="setTargetTo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