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국민연금 임의가입하는 방법, 예상연금월액표

국민연금 임의가입할까? 말까?

그럼 국민연금 임의가입하기로 결정했으니 신청해 봅니다.

지사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수도 있지만

요즘 웬만한 건 다 사이트에서 해결되니까 찾아봤어요. 

국민연금 홈페이지로 갑니다.

 

국민연금 전자민원-개인민원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전자민원 메뉴를 클릭하고, 개인민원으로 들어갑니다.

 

임의가입 메뉴

스크롤을 많이 내리면 임의(희망)가입·탈퇴 메뉴가 있어요. 

 

신고/신청 메뉴

화면이 바뀌면서 개인서비스와 사업장 서비스로 나뉘게 됩니다.

개인서비스에서 신고/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임의가입 확인

공동인증서나 카카오페이로 본인 인증절차를 거치면

임의 가입 가능여부를 확인해 줘요. 

저는 해당이 되니까 임의가입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개인정보 기재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까지 알아서 기재가 되네요. 따로 쓸 필요가 없었어요. 

 

가입일, 금액 입력

가장 중요한건 얼마나 납입을 하느나죠~

많이 납부할수록 연금을 많이 받는 거예요. 

하지만 소득이 없는 입장에서 무조건 많은 금액을 넣을 수는 없고,

부담이 되지 않는 최저 수준의 소득을 입력했어요. 

소득월액은 100만원 부터 486만원까지 입력이 가능한데요, 

100만원을 소득월액으로 입력하니 월보험료가 자동으로 산출됩니다.

한달에 9만원을 내면 되요.

여기까지 작성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신청 완료입니다. 

접수 완료가 뜨고, 지사에서 처리한 후에 연락이 올 거예요. 

 

국민연금에서 2020년 기준으로 올려준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가 있어요.

월평균 소득과 가입기간에 따라 달라지는 수령액을 확인해 보세요. 

예상연금월액표는 소득월액을 31만원을 1번으로 시작해 457번까지 쪼개서 쭉 나열했어요.

제가 100만원 부터 20만원 단위로 잘라서 편집해 봤어요.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 일부 편집

아마 보험료를 올리는 등의 조정을 하게 되면 국민연금에서 새로 게시할 거예요. 

2020년 기준의 예상연금월액은 이렇습니다. 

내연금 홈페이지에서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이용하면 더 구체적인 금액을 알 수 있죠. 

우선 저는 20년 납부를 목표로 해보겠습니다. 

소득이 생기고, 또 늘어나면 차차 금액도 올릴 수 있겠죠.

 

2021년부터 달라지는 국민연금 제도 내용을 알고 싶다면~

2021년 달라지는 국민연금, 연체금 징수 예외


onload="setTargetTo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