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살이

새차 문콕 방지 PPF가 나을까? 도어가드가 나을까?

이제 곧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집으로 옵니다. 출고된 후에도 결정해야 할 게 너무나 많네요. 썬팅은 어떤 것으로 할지, 블랙박스나 유리막 코팅 등 매일 새차 대책회의를 열고 있어요. 그 중 가장 고민 많이 했던 부분이 문콕 방지 방법이에요. 

오매불망 기다리던 새차잖아요~ 조금의 기스도 용납할 수 없다고요. 차 사는게 처음인 촌스런 사람들은 벌써부터 문콕에 벌벌 떨고 있어요. 

 

 

문콕방지 방법
문콕방지 방법

 

문콕 방지를 위한 방법 중에 PPF 필름 시공을 할 것이냐 도어가드를 부착할 것이냐 따져 보았습니다. 

 

 

자동차 PPF필름 시공이란?

자동차 자체에 PPF필름을 붙이는 거예요. PPF 필름은 차의 도장면을 보호하기 위한 필름인데, 외부 충격이나 스크래치가 차에 직접적으로 생기는 걸 막아줘요. 폴리우레탄 소재라서 내열성도 높습니다. 여름에 덥다고 녹고 우글우글해지고 그러진 않아요. 

비싼 차일 수록 PPF필름 시공 많이 하더라고요. 

 

 

**PPF필름 시공하는 면은 유리막 코팅 하지 않는 게 좋아요!

 

자동차 PPF필름 시공 방법

필름 시공 전문가에게 맡기면 가장 간단하지만 당연히 시공 비용 있어요. 

만약에 차 전체 시공이면 무려 300만원 이상 합니다. 전문가의 손으로 완벽 깔끔하게 시공할 수 있어요. 그런데 저는 문짝에만 할 거니까 필름을 사서 직접 붙이는 것도 괜찮아요.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니라고 합니다. 

필름 끄트머리를 차체에 거의 완벽하게 맞출 수 있는 커스터마이즈 필름도 있고, 잘 부딪히는 넓은 면에만 붙이는 일반 필름도 있습니다. 당연히 커스텀 필름이 더 비싸고요. 

 

차량 표면을 깨끗이 닦은 다음

PPF 필름을 차량 표면에 부착해요.

인스톨스퀴지를 사용해 PPF 필름을 차량 표면에 밀착시킵니다.

(물을 뿌려서 쫙쫙 빼면서 붙이기도 하네요.)

 

PPF셀프시공 영상도 부지런히 찾아 봤어요. 핸드폰 액정필름 붙이는 것보다 더 쉬워 보이긴 했습니다. 

PPF셀프시공

 

자동차 PPF 필름 유지 보수 방법

 

일반적으로는 1년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게 좋다곤 하지만 깔끔하게 잘 사용하면 굳이 교체를 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아요. 먼지나 오염물이 묻었을 떼 세제랑 물을 이용해서 닦아내면 되거든요. 스크래치가 생겨도 슥 밀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기도 하고요. 아주 심한 경우에는 새로 시공을 해야겠지만요. 

물방울이 생겼을 때는 햇빛에 노출 시켜 스스로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잘 관리할 수록 PPF 필름의 수명이 늘어날 거예요. 

 

자동차 PPF필름

 

스마트스토어 검색하면 굉장히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서 셀프 시공 하는 사람도 많아요. 필름을 저렴하게 사서 썬팅이나 다른 것들 맡길 때 같이 부탁할 수도 있고요.  

 

자동차 PPF 필름 시공 장점과 단점

 

가장 큰 장점은 미관상 보기 좋다는 것!

 PPF필름 시공을 하면 일단 보기에 좋습니다. 차에 뭐 붙이는 거 싫고, 이미 순정 자체로 예쁜 내차를 볼 수 있다면 PPF 필름이 답이에요. 

 

문콕 당해도 차 본체에 기스나 흠집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

유튜브에서 ppf필름 시공한 차를 벽돌로 긁어도 필름을 벗겼을 때 아무것도 남지 않는 모습을 봤어요. 그만큼 튼튼하고, 본체에 지장을 주지 않아요. 

 

PPF 필름 성능

 

단점이라면 아무래도 도어가드를 부착하는 것보다는 비용이 더 나갑니다. 셀프 시공을 하더라도 필름값 자체가 좀더 단가가 있어요. 그리고 시공 후에 변색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차가 어두운 색이라 괜찮지 않을까 싶은데, 역시 사용해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변색 또는 황변을 아예 막을 순 없지만 최대한 늦게 오는 필름도 있다고 해요. 좀 더 좋은 필름을 골라야 하는 거죠. 뭐든지 싸고 좋은 건 없다는 진리 ㅠㅠ

 

앞서 말한 방식으로 유지와 보수에 좀 신경을 써야 하는 것도 단점이라면 단점이에요.  

 

문콕방지 도어가드란?

 

문콕방지 도어가드를 이용하는 차량은 많이 보셨을 거예요. 파란색 스펀지가 젤 먼저 떠올랐어요. 그래서 왠만하면 안 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요새는 문콕방지 도어가드도 디자인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문콕방지 도어가드
문콕방지 도어가드

 

 

제가 주의깊게 본 도어가드는 슬라이 도어가드예요. 문틈새에 자석이 붙어서 설치되기 때문에 설치가 간편하고 제거도 쉽게 할 수가 있어요. 위에 한 줄 아래 한 줄 해서 두줄로 하면 suv같은 높은 차량과 낮은 승용차 모두 대비할 수 있어요. 

 

문콕방지 도어가드 장점과 단점

 

내 차와 상대방의 차 모두 문콕 방지

내 차 뿐만 아니라 상대방 차에도 기스가 남는 걸 막아줍니다. 

 

설치가 간편하고 가격이 저렴

ppf 필름 시공보다 훨씬 간편하고, 가격도 그에 비하면 저렴해요. 외관과 디자인을 고려하면 역시나 좀 더 비싼 제품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미관을 해침

사실 차체에 무엇도 붙어 있지 않은 순정 상태가 가장 예뻐요. 뭐를 할수록 덕지덕지한 느낌, 게다가 가드 위로 먼지나 이물질이 쌓인다거나 비가 오면 물때, 물 고임, 손상 등이 일어날 수 있죠. 새차에 도어가드를 척~ 하니 붙이기엔 맘에 부담이 좀 있어요. 

 

그래서!

슬라이 도어가드로 최종 결정을 했다가 콕프리 PPF필름으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필름을 사서 시공사로 보냈어요~ 

 

 

콕프리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옆 상대 차량의 과도한 문열림으로부터 내차의 문을 보호하는 고강도 하이테크 필름 '콕프리'

smartstore.naver.com

시공 완료 후에 후기도 올려 보겠습니다.


onload="setTargetTo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