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신생아 특례대출 소득별 금리 및 대출 한도 알아보기

신생아 특례대출이 2024년 1월에 출시될 예정이에요. 부터 실행된다고 해요. 출산 장려 정책 중에 하나예요. 신생아 특별공급, 신생아 우선공급을 비롯해 주택 구입자금과 전세자금에도 출산 가구를 위한 저금리 대출 상품이 나온다고 합니다. 출산을 계획하고 있는 집에는 좋은 소식이예요. 신생아 특례대출을 받을 수 있는 소득 기준과 금리, 한도까지 알아봤어요.

 

신생아 특례대출

 

신생아 특례대출 소득 기준

 

신생아 특례대출은 출산을 하면  주택을 구입할 때나 전세로 살 때도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에요. 금리가 파격적으로 낮은 만큼 자격 조건을 꼭 갖춰야 합니다. 

 

1. 대출 신청일 기준 2년 내에 출산한 경우(2023년 출생아부터 적용)

 

2. 부부합산 소득 연 1억 3천만원 이하 및 무주택자

 

3. 자산 요건: 3억 6100만원 이하 전세자금 대출 가능, 5억 6천만원 이하 주택구입자금 대출 가능

 

출산율, 혼인대비 출산율

 

신생아 특례대출은 출산율이 급감하고 있는 심각성 때문에 나온 대책 중 하나예요. 혼인을 하고서도 주택 청약에 대한 불이익 때문에 혼인 신고를 망설이고, 출산을 주저하는 가구가 많다고 해요. 이 때문에 꼭 혼인신고를 하지 않아도, 아예 혼인 계획이 없더라도 출산을 하면 신생아 특례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할 계획이랍니다. 유럽에서는 결혼을 하지 않고 출산하는 비중이 30~50%나 된다고 해요. 꼭 결혼을 해야만 출산을 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출산율을 높일 수 있었죠. 앞으로 우리나라도 이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네요. 

 

신생아 특례대출 소득별 금리

신생아 특례대출의 이자율은 소득에 따라 달라요. 주택 구입시 최저 1.6%~ 최대 3.3%로 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현재 아무리 싸게 대출을 받으려고 해도 4%가 넘으니까 굉장히 매력적이에요. 전세자금 의 경우 1.1~3.0%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례금리 혜택은 5년간 받을 수 있어요. 근데 신생아 특례대출을 받고 나서 아이를 또 낳는다면 아이 1명당 금리 0.2%를 추가로 낮춰준다고 해요. 금리 적용 기간 역시 5년을 더 연장하고요. 이런 식으로 최대 15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계획, 국토교통부 자료

 

신생아 특례대출 대출한도와 대상 주택

 

신생아 특례대출을 받을 수 있는 주택은 수도권의 경우 5억원 이하, 지방은 4억원 이하예요. 이미 1주택자인 사람이 출산을 한 경우 신생아 특례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지(대환)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어요.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특례보금자리론이 대환대출도 가능한 상황이라 아마 대환도 되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신생아 특례대출이 얼마나 출산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임신 계획을 미루고 있던 가정은 좀 더 빠르게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onload="setTargetTo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