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공부/위더스평생교육원

위더스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수강후기

위더스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은행제로 평생교육사 과정을 수강했어요.

다시 제가 일하던 분야로 돌아갈 수는 없을 것 같았어요. 경력 단절인 셈이죠.

아이가 초등학생이 될 때까지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면서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알아보다가 학점은행제를 찾았습니다.

처음에는 보육교사 쪽도 생각을 했지만, 저는 체력이 너무 약해서 아이 하나 돌보는 데도 녹초가 되니까 안되겠다 싶었어요. 아이를 좋아하는 마음만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니까요. 

전에 다니던 회사에서 기획할 때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가지고 아카데미에서 강좌를 기획하고, 운영하시는 분을 만난 적이 있어요. 그때 '평생교육사'라는 직업을 처음 알았고, 매력을 느꼈습니다. 

 

위더스평생교육원에서 3학기 동안 평생교육사 수업을 들었던 경험을 Q&A 형식으로 나누려고 합니다. 

저처럼 경력 단절 후에 진로를 고민하는 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위더스평생교육원을 선택한 이유는?

학점은행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평생교육원이 굉장히 많아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통계에 따르면 훈련기관이 총 434곳이나 됩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통계 자료

그중에서 원격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곳은 78곳이 있습니다. 

아마 포털창에서 검색을 해 보면 굉장히 많은 원격 평생교육원이 뜰 거예요. 

평생교육사 수업이 있는 원격교육기관 중에서 가장 인지도가 있는 곳을 골랐어요.

 

위더스 수강생1위 홍보이미지

 

위더스평생교육원에 걸려 있는 학습자 1위 홍보문구도 크게 작용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 곳이니까 좀 더 신뢰가 갔어요. 

위더스 평생교육원은 영어교육으로 잘 알려진 해커스와도 같은 회사라서 교육 시스템 운영에도 노하우가 많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위더스 평생교육원 수강생은 해커스 수강 시 30% 할인 혜택도 있어요. 

하지만 아무리 큰 기업도 해킹은 막지 못했나 봅니다. 

실시간 검색어에 '위더스 해킹'이 걸릴 정도로 큰 일이었어요. 

거의 이틀 동안 수강이 불가능한 상태로 사이트 오류가 난 적이 있어요. 신속하게 잘 대처했다고는 해도 어쩐지 좀 찝찝했네요. 

 

그 뒤로 위더스에서는 출석 기간을 1주일에서 2주일로 연장했어요. 시스템 오류로 인한 수강생들의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서 여유 기간을 둔 듯합니다.  

 

비록 큰 사건이 있기는 했지만, 그 뒤로는 크게 불편한 점은 느끼지 못했어요. 

각 과목마다 선생님들 강의나 내용도 괜찮았고요. 

 

수강신청은 어떻게?

 

대학교 과목 수강신청 하듯이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이 있어요. 그때는 시간표를 수강생이 알아서 짰지만 이런 원격평생교육원에는 대신 시간표를 짜고 수강신청을 해주는 학습플래너가 있습니다. 

위더스평생교육원 홈페이지 가기 

홈페이지에서 학습상담 및 문의에 연락처를 남겨두거나 직접 전화를 걸면 학습플래너와 통화를 할 수 있어요. 이때 통화했던 플래너가 전담이 되어주는 거예요. 

플래너가 원하는 학습 과정은 무엇인지, 최종학력은 어떻게 되는지를 물어봐서 수강해야 되는 학점을 알려줘요. 

또 학습을 시작하고 싶은 기간과 수업 개강일정을 조율해서 원하는 스케줄을 만들어 줍니다. 

전쟁 같은 수강 신청 없이 편안하게 결제한 후에 수업을 들을 수 있어요. 

 

위더스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교육비는 얼마나 들었나?

 

저는 평생교육사 2급 과정을 들었는데, 아마 과정마다 교육비가 차이가 있을 거예요. 

한 과목당 39,000원인데, 한꺼번에 결제를 해서 만 원 할인을 받았어요.

총 결제 금액이 9과목 341,000원이었네요. 

 

고등학교 졸업이냐, 대학 졸업이냐에 따라 이수해야 하는 과목 수가 달라요. 

마치 편입생처럼 대학 졸업자는 각자 대학에서 수강한 과목들을 교양 학점으로 인정해 주기 때문이죠. 

대학 졸업자의 경우는 저처럼 9과목의 이론을 수강하고, 1과목에 해당하는 4주간 실습을 마쳐야 해요. 

실습비는 실습을 할 때 따로 납부합니다. 현재는 30만원으로 되어 있어요. 

 

교육비 납입증명서를 연말정산용 증빙 서류로 사용해 소득공제 받을 수 있어요.

개강일 기준 해당 년도분만 선택해서 서류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위더스 원격평생교육원 교육비 납입증명서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받는 데 걸리는 시간은?

 

이수해야 하는 학점에 따라 수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달라요.

매 학기마다 3과목까지 수강할 수 있는데, 다행히 2주에 한 번씩 개강을 합니다.

들어야 하는 과목이 해당 기간에 개강하지 않거나 이미 마감이 됐으면 좀 기다렸다가 들어야 해요. 

하지만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플래너가 들어야 하는 과목의 스케줄을 알아서 조정해 주니 기간을 단축하는 데 큰 문제는 없어요. 

저는 4월 22일 개강 수업부터 시작해서 11월 17일 종강 수업으로 9과목을 모두 수강했습니다. 

그러니까 7개월 가까이 걸린 거네요. 여기에 실습 4주를 더하면 완료예요.

개인적으로 일정이 된다면 충분히 1년 안에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코로나 때문에 가정보육 중이라 실습을 마치지 못했죠. ㅠㅠ

 

평생교육사 실습은 언제, 어디에서?

 

이론 과목을 모두 수강한 다음에 바로 실습을 해야 하는 건 아니에요. 

사정에 따라 미룰 수도 있죠. 

아마도 올해도 실습은 무리일거 같아서 플래너에게 물어보니, 실습에 정해진 기간은 없다고 해요. 

1년 뒤에 하든, 2년 뒤에 하든 제가 이수 완료한 학점이 사라지는 건 아니니까요. 

중간에 법이 어떻게 바뀌면 몰라도 현재까지는 언제 실습을 해도 완료만 하면 상관 없습니다. 

대신 너무 길어지면 이론을 다 잊어버려서 실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겠어요. 

 

실습장소는 개인적으로 찾아봐야 합니다. 

위더스평생교육원에서 실습기관 찾기 메뉴를 통해서 검색을 할 수 있어요. 

검색을 누르면 바로 이 사이트로 연결이 됩니다. 

평생교육사 자격관리 실습생 모집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평생교육사 실습생을 모집 중인 기관을 리스트업해 뒀어요. 

주소 검색을 통해서 실습하기 편한 장소를 골라, 해당 기관에 실습 신청을 해야 해요.

별도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고, 실습비가 있어요. 보통 20만원 정도는 하는 것 같아요. 

실습비가 없는 기관도 있으니 잘 찾아보세요. 

 

최근에는 위더스 평생교육원에서 홈플러스와 제휴를 맺었나 봐요. 

홈플러스 문화센터에서 실습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홈플러스도 없는 안성시민은 슬프네요. 

여기를 이용하실 분도 많을 것 같아요. 

실습생을 많이 받지는 않으니 서둘러야 겠어요. 

 

위더스평생교육원 수업 운영 방식은?

 

저는 대학때 원격수업으로 학점을 이수한 과목이 몇 개 있어요.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의 원격 교육은 엄청 발달했네요. 출석 관리, 강의 시청, 토론, 과제 제출, 질의 응답, 수업 참여 등 많은 활동이 유기적으로 일어납니다. 

아래는 수업창이에요. 

저는 수강 완료 후라 복습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수업 창

수강하려면 범용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사용하는 것과 다른 유료 인증서예요. 핸드폰에서도 강의를 볼 수 있지만 그 외의 활동은 할 수 없습니다. 집안일 하면서 틀어놓을 때 좋았어요. 

 

한 과목을 모두 이수하려면 해야할 일은 

출석과 강의 시청 완료

쪽지시험 1번

토론 1번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과제 1개

수업참여도 게시글 5개 이상

 

이 중에서 가장 어려운 건 역시나 과제죠. 

와아, 대학 4년 동안 어떻게 레포트를 썼죠? 

오랜만에 쓰려니 아주 힘들더라고요. 

A4 3장을 채우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자랑을 하자면~

 

성적표

대학 때보다 성적은 더 낫네요. 

제 인생 최초의 성적표 공개입니다. 

A+를 다 받아보고, 너무 신기해서 신랑한테까지 자랑했어요. 

상대평가인데다 직장 다니면서 수업을 듣는 분들이 많아서 덕을 본 것 같아요. 

B 이상만 맞으면 재이수할 일은 없을 거예요. 

 

얼른 실습까지 마쳐서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손에 넣고 싶습니다.

실습 후기도 남겨 볼게요~


onload="setTargetTo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