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부자되기 시작: 우리집 재무제표 쓰기

2020년은 의욕만 앞서서 이것저것 살펴만 보다 지나가 버렸어요.

주식도 조금, 부동산도 조금, 온라인 마케팅도 조금,

무엇 하나 제대로 파고 들지 못한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여러분의 2020년은 어땠나요?

그리고 2021년 새해를 맞는 마음은 어떠신가요?

 

저는 2021년에는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재테크 공부를 깊이있게 해 보고 싶어요.

그럼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할까? 생각하다가 즐겨보는 경제유튜브, 김작가TV에 나온 슈퍼개미 이정윤 세무사님 출연 영상에서 힌트를 얻었어요. 

 

 

바로 손익계산서 만들기예요.

전체 영상 시청은 아래 링크를 이용하면 됩니다. 

 

김작가TV, 부자가 되고 싶으면 시작해야 하는 것(슈퍼개미 이정윤 세무사)

 

손익계산서는 아주 예전에 재무제표 수업에서 나온 것 같은데...

주식 투자할 때도 꼭 보는 지표 중에 하나죠. 

'나'를 하나의 기업으로 보고, 재무제표를 작성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겠더라고요.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쉬운 가이드라인을 주는 책도 찾았어요. 

 

유흥관 I 위즈덤하우스 I 2019-12-20 I 16,000원

 

저자가 회계사지만 일반인도 알기 쉽게 쓴 책이에요. 

책에 나온 재무상태표나 손익계산서표를 엑셀로 옮겨서 작성해 봤어요. 

지출항목은 제가 작성했던 가계부를 기준으로 썼어요. 

각자의 상황에 맞게 항목명을 변경해서 활용하면 될 듯합니다.

 

저는 두루뭉술하게, 그쯤 되려니 하고 있었던 것들을 명확한 숫자로 보니 상황을 또렷하게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필요한 분을 위해서 옮겨 적은 표 양식을 엑셀파일로 첨부합니다. 

 

개인 재무제표 작성(20210101).xlsx
0.03MB

 

첫 번째 시트에는 2020년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우리나라 가계 월평균 소득을 1분위부터 10분위까지 나눴을 때 

소득은 얼마고, 각 항목별 지출은 얼마인지를 볼 수 있는 표를 넣었어요. 

책에는 2017년 버전으로, 5분위로 나눠서 올려져 있더라고요. 

최신 정보를 보기 위해서 통계청에서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은 자료예요. 

통계청에서 가계동향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어요. 

여기를 눌러서 검색해 보세요. 

엑셀 시트에는 다운로드 받은 원본을 넣었고요, 간략하게 추리면 이렇습니다. 

 

소득 10분위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 및 지출

 

비소비지출은 세금이나 연금, 경조사비 처럼 소비나 자산 구매로 지출한 금액이 아닌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어디에 얼마를 쓰는지 평균적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죠. 

우리집은 중위소득에 좀 못미치네요..

생각보다 소득이 높은 사람이 많아서 놀랐고요.

소득에 비해서 지출이 그리 많지 않아서 또 놀랐습니다. 

소득이 적다고 해도 지출을 엄청 줄일 수도 없고, 

소득이 많다고 해서 지출을 엄청 늘리지도 않는다는 점을 확인했네요. 

 

「부자들은 가계부 대신 재무제표를 쓴다」 저자도, 슈퍼개미 이정윤 세무사도, 

가난한 사람들은 소비를 하고, 부자들은 투자를 한다고 얘기합니다.

그래서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고, 부자는 더 부자가 되는 건가 봐요.

저는 "소비"를 많이 하는 편도, 즐기는 편도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식비와 외식비 항목의 지출을 보면서 아주 뜨끔했습니다. 새해에는 돈을 어디에 쓰는지 잘 파악하고, 새는 곳은 잘 막아야 겠어요. 

 

 

「부자들은 가계부 대신 재무제표를 쓴다」에 나온 재무상태표 작성시 주의점을 옮겨 적습니다.

 

1. 대충 적는다

너무 자세하게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재산 목록에 3년 전에 산 책까지 적을 필요는 없다는 말입니다. 

 

2. 현재 시세로 적는다

현재의 시세를 정확하게 반영해서 적으려고 애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3억 원에 구매한 집이 4억 원이라면 현 시세대로 4억 원이라고 적습니다. 시세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현재 팔 수 있는 것만 적는다

돈이 안 되는 것은 재산으로 적으면 안 됩니다. 자동차를 3,000만 원 주고 사서 10년을 사용할 계획이라 해도, 재산 목록에는 처분했을 때 중고차 딜러에게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적어야 합니다. 이렇게 적어야 구매가를 기준으로 흐뭇하게 생각하는 안 좋은 습관을 버릴 수 있습니다. 

----58쪽


onload="setTargetToSelf()"